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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즐 부, 알바베타 모터 메탈브라켓 장착 및 벨트 텐션 조절 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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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회원 등급얄리
댓글 0건 조회 969회 작성일 21-03-29 13:45

본문

기존에 있던 노즐부 브라켓입니다.

 

KakaoTalk_20210329_132727026.jpg

 

5kilo를 장착하고 있는 후면 구조가 출력 물이라 사실 조금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.

 

저 역시도 제작자 이면서도 하드한 유져 인지라. 이 부분을 시간나면 꼭 단단하게 수정하고 싶었습니다.

 

3-4주 전에 해당 위치에 대한 2T철 제단, 절곡을 진행했습니다.

 

몇가지 수정 보완을 거처 지난주에 도색까지 진행 후 2주여 동안 사용후 큰 문제가 없는게 확인이 되어서

 

구매자/사용자 분들께 리콜을 진행 중입니다.

 

 

그럼 지금 부터 진행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.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727026_01.jpg

 

해당 프린터는 원장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초기에 색상 테스트로 만들어진 몇 안되는 와인색 입니다.

 

벨트를 풀고 위에 있는 4개의 볼트를 제거 하면 다음과 같이 브라켓이 나옵니다.

 

선은 안건들어도 됩니다.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727026_02.jpg

 

제거가 되었으면 다음과 같이 샘스 볼트 (잘 빠지지 않도록 와샤가 박혀있습니다. )를 끼워 줍니다.

 

유격을 최소화 하기위해서 메탈 브라켓과 볼트 간격이 좀 빡빡합니다.

 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727026_03.jpg

 

그 후 메탈 브라켓 거치용 출력물을 위해 놓고 다음과 같이 위에 4개의 볼트를 조여주면 됩니다.

 

그런 후 앞에 벨트 2개를 고정해 줍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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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면 다음과 같이 메탈 브라켓이 보입니다.

 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.jpg

 

이제 알파 베타 브라켓을 메탈로 바꿔야 합니다.

 

기존 알파 브라켓 입니다.

 

Yally3D의 내열 petg로 출력되어있는 부속입니다.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_01.jpg

 

이녀석은 베타 브라켓 입니다.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_02.jpg

 

뒤쪽 프로파일 볼트를 풀어 줍니다.

 

안에 박혀있는 사각너트는 풀지 않습니다.

 

다른 프로파일 부속들은 유격 및 풀림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T너트를 사용했지만 이곳에는 사각너트를 사용했습니다.

 

이후는 하단부에 설명드리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_03.jpg

 

모터 연결잭을 분리 하고 빼냅니다.

 

사진에 사각너트가 보이네용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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꺼내온 부속들의 볼트를 제거 합니다.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_05.jpg

 

그리고 다음과 같이 알파 베타 브라켓에 모터를 장착해 줍니다.

 

저는 초기모델이라 십자 볼트지만 이후에 조립된 프린터는 육각볼트로 나갈겁니다.

 

베타 모터 브라켓은 모터와 브라켓 사이에 스페이서를 하나 끼워줘야 합니다.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_06.jpg

 

왼쪽이 알파, 오른쪽이 베타 브라켓 입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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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베타브라켓과 모터 사이의 스페이서가 보일겁니다.

 

 베타 쪽 벨트 풀리는 벨트 닿는 면이 브라켓 상판과 어느저도 비슷하게 해야 합니다.

 

 다만 풀리 바닦이 모터랑 맞닿아서 회전에 방해가 되면 안됩니다.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_08.jpg

 

모터 브라켓을 프로파일에 장착하겠습니다.

 

모터 컨넥터를 연결해준 후에 상부 프로파일 볼트를 너무 쎄지 않게 좌우로 움직일 정도의 유격이 있게 조여줍니다.

 

알파모터도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.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_09.jpg

 

그런 후 노즐 브라켓의 뒷 부분의 벨트에 타이질을 해줍니다.

 

좌우의 기준이 잘 맞는지 보고 너무 쎄지 않은 정도에 벨트가 베어링을 타고 돌면서 펑퍼짐하게 되면서 돌지 않을정도면 됩니다.

 

 

 

KakaoTalk_20210329_132933559_10.jpg

 

그 상태에서 좌우 LM가이드의 블럭이 홀을 막고 있는 위치를 확인해 봅니다.

 

오른쪽 왼쪽의 홀 위치가 저는 조금 틀어졌습니다.

 

베타쪽의 Lm블럭이 조금더 위에 있어서

 

베타 모터 브라켓을 좀더 안쪽으로 당겨보면 LM브럭이 약간 위로 올라가는것이 보일겁니다. 그 상태에서 베타 모터 브라켓, 알파모터 브라켓을 조여줌으로써

 

Y축 LM과 X축 LM의 수직을 잡아 줍니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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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쪽이 알파 모터쪽 블럭이구요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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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기가 베타 모터쪽 홀과 LM블럭과의 관계 입니다.

 

그곳을 어느정도 일치하게 유지 시킨 다음에 알파 베타 모터를 꽉 조이면 됩니다.

 

즉, 알파 베타 모터에 사각 너트를 쓴 이유는 프로파일 내부에서 어느정도 움직임을 허용하기 위합입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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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후 알파 베타 모터 브라켓을 꽉 조여 줍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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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상....

 

알파 베타 모터 브라켓 메탈 구성품으로의 장착과 노즐부 메탈 브라켓 장착 그리고, 벨트 텐션 조절 및 x,y 수직 잡는 법이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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